예동물병원 062-945-8277 예동물병원 062-945-8277

예동물병원


Group: CAT
노르웨이 포리스트 캣(Norwegian Forest Cat)  


노르웨이 포리스트 캣(Norwegian Forest Cat)

원산지 : 노르웨이
체중 : 2.5∼3.5 kg 내외
털 색 : 흰색과 흰색 무늬부터 검은색까지 모든 색깔이 다 있음
특별한 점 : 아주 튼튼하며 나무를 잘 탄다
크기 : 날씬한 중형급
털길이 : 중장모종(?)
발생형태: 자연발생

▣ 생김새
정삼각형에 가까운 머리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턱 끝에서부터 귀까지의 길이와 머리 위쪽의 귀 사이의 간격이 거의 비슷하고, 곧은 콧등과 타원형의 커다란 눈이 있다. 귀는 끝이 둥근 모양이며, 양쪽 귀가 멀리 떨어져 있는 편인데, 소리를 들으면 앞으로 기울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목과 몸은 탄탄한 근육질로 되어 있으며, 앞다리에 비해서 뒷다리가 길고 발이 크며 풍성한 털이 있는 긴 꼬리를 가지고 있다. 몸에는 부드럽고 빽빽한 속 털과 보온과 방수성이 뛰어난 길고 부드러운 겉 털이 자라나 있는데, 특히 목둘레에 풍성한 장식 털이 있어서 화려한 느낌을 주며 색깔이 아주 다양하다. 균형이 잘 잡힌 근육질의 몸에 길고 화려한 털이 나있는 것이 특징

▣ 성격
숲 속에서 생활을 했던 고양이답게 독립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머리가 똑똑하고, 집중력이 강하며,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응이 아주 빠른 편이다. 평상시에는 조용하고 섬세한 모습을 보이지만, 호기심이 많고 활발하며 무난한 성격이어서 다른 애완동물들과도 잘 어울린다. 활발하고 영리하며 환경 적응력이 높다 가족 머리가 영리하고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잘 생활하는 편이므로 혼자 사는 사람이 키우기에 알맞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응력이 뛰어나고 무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애완 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나 아파트에서 사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혼자 사는 사람이나 다른 애완 동물을 키우고 있는 사람

▣ 손질법
길고 풍부한 털이 촘촘하게 나있는 귀의 안팎을 꼼꼼하게 손질해주자 귀 ▷▶ 귀에 털이 많이 나 있어서 이물질이 생기거나 습기가 찰 수 있으므로 수시로 귓속을 살펴보고, 마른 면봉으로 꼼꼼하게 문질러서 더러움을 제거하고 청결함을 유지해 준다. 또, 귀 뒤쪽의 털이 뭉치기 쉬우므로 엉키지 않도록 세심하게 빗겨준다. 몸 ▷▶야외로 나가서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도록 반드시 외출할 때에는 산책용 끈을 매준다. 목에 끈을 매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아기 고양이때부터 미리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털 ▷▶ 털이 길고 풍부하지만 쉽게 엉키거나 잘 더러워지지 않고, 털이 많이 빠지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가끔 빗질을 해주어서 빠진 털을 제거해 주고, 몸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준다. 목욕은 일주일에 한번 정도 시켜준 다음 털을 보송보송하게 말려주고 빗질을 해서 털을 가지런 하게 해준다.

▣ 특징
1. 끝이 약간 올라간 커다란 타원형의 눈을 가지고 있다.
2. 목둘레에 화려하고 풍부한 장식 털이 나 있다.
3.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다.

▣ 기 원
노르웨이 포리스트 캣, 즉 노르웨이의 숲 고양이는 노르웨이의 농장부근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분명한 것은 이 고양이는 사람에 의해 인위적으로 교배된 품종이 아닌 자연의 어머니가 탄생시킨 품종이랍니다. 이 노르웨이의 숲 고양이에 관한 기원을 찾다보면 노르웨이의 바이킹과 함께 배로 여행을 다녔다는 이야기도 있고 아이들의 전설속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신비한 고양이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 고양이는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야 고양이협회(TICA, CFA, FIFE등)에 등록이 되고 순혈통 고양이로 인정을받기 시작했습니다.

▣ 성 격
고양이들은 모두 그 성격이 제 각각이고 또한 그 품종마다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숲고양이 역시 이 품종만이 갖는 독특한 성격이 있습니다.
우선 이 고양이들은 굉장히 똑똑하고 주의력이 깊으며 창조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북구 유럽의 추운 겨울에도 먹을 것을 얻고 종족을 번식시키며 살기 위해서였지요. 그리고 용기있고 겁이 없습니다. 신경질적이지도 않으며 그렇다고 아주 느긋한 성격도 아닙니다. 또한 환경이 바뀌어도 적응을 쉽게 하며 매우 활발하며 튼튼한 고양이랍니다. 이 모두 이 고양이들이 여러세대를 거치는 동안 혹독한 추위의 북구유럽에서 살아가기 위한 스스로 터득한 생존의 방법이자 곧 성격이 되는 것이겠지요. 노르웨의 숲 고양이는 사냥의 명수이며 나무타기도 굉장히 잘한답니다. 나무에 올랐다가 내려올때도 머리를 아래로 향해서 달려내려오기도 잘하지요.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야성과 애완의 2가지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숲고양이 역시 그렇습니다. 뛰어난 사냥꾼에 간섭받길 싫어하는 독립적인 성격을 가졌으면서도 가족들이나 다른 애완동물들과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이 고양이들에게는 독특하게도 가족 중에서 유난히 자신이 좋아하는 특별한 사람을 마음속에 점찍습니다. 특별히 이 사람에게 달라붙고 애교부리고 무엇인가 필요하면 귀찮게도 구는 거지요. 그리고 부르면 달려오고 어느 장소에서건 알아봅니다.

노르웨이숲고양이는 끈을 메고 산책도 잘합니다. 공원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날아다니는 새와 벌레를 구경하는 것도 좋아하지요. 강아지처럼 쫄랑쫄랑 따라다니냐구요? 그렇진 못합니다. 왜냐하면 고양이들은 굉장히 호기심을 가진 동물이므로 바깥에 나가면 온통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이 많으니까요. 그러나 분명 주인과 함께 산책하고 있다는 사실은 잊지 않습니다.

▣ 기 르 기
노르웨이숲고양이는 장모종 고양이입니다. 그러나 신비롭게도 이들은 독특한 기름기 많은 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손질이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털이 뭉친다거나 매일 매일 빗질을 해줘야한다거나하는 수고를 필요치 않다는 것이죠.아주 가끔 한번씩 빗으로 빗어주면 되고 또한 털이 일년내내 아주 많이 빠지는 품종도 아닙니다. 장모종 고양이가 더 많이 빠진다는 오해는 노르웨이의 숲 고양이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고양이들은 더운 여름에는 짭고 얇은 털옷을, 추운 겨울에는 두텁고 긴 털옷을 입게 됩니다.
또한 노르웨이숲고양이는 유전적인 질병이 거의 없으며 건강체질을 타고 납니다.

  • 스 탠 다 드 (TICA 기준)


  • ▣ Head
    Shape : 삼각형 모양으로 귀밑둥에서 턱으로 이어지는 옆선과 귀와 귀 사이의 길이가 모두 동일해야 한다. 프로필(옆에서 볼때 이마선에서 코쪽으로 이어지는 옆모습)을 보면 적절히 높아야 하며, 이마가 등쪽으로 경사를 그린다.
    Eyes : 크고 비스듬한 아몬드 모양. 털색에 상관없이 파란색을 제외한 모든 눈색 허용됨. 파란 눈은 흰색이거나 흰색이 있는 털색깔의 경우만 인정됨.
    Ears : 큰 귀가 넓게 자리잡혀 있고 들을 때 귀가 앞으로 쏠리며, 귀끝은 lynx tip이 나타나기도 하며 약간 둥그스름하다. 이 Lynx tip이 있으면 좋다. 귀의 아래쪽 끝은 얼굴선을 따라서 턱쪽으로 쭉 뻗어야 한다.
    Muzzle : 주름이 없이 머리의 삼각형 라인을 따라내려와야 한다.
    Profile : 브레이크(break)나 스탑(stop)이 없이 일자로 쭉 코끝까지 뻗어야 한다.
    Neck : 단단하게 중간정도의 길이

    ▣ Body
    Torso : 중간길이(Medium Long)로 단단하다
    Legs : 몸길이에 비례해 적당해야하며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어야 한다.
    Feet : 크고 둥글며, 털이 나 있다.
    Tail : 길고 털이 풍성해야하며 길이는 최소한 몸통의 길이정도는 되어야 한다.
    Boning : 단단
    Musculature : 단단하고 강해보여야 한다

    ▣ Coat/Color :
    Length : 세미롱
    Texture : 촘촘하고 부드러운 언더코트가 부드럽고 방수성이 있고
    길고 기름기 있는 어퍼코트(upper coat)가 등과 옆쪽에 덮혀있다.
    완전히 털옷을 다입은 고양이는 목털이 풍성하다.
    Colors : 모든 색깔 다 허용이 되며 흰색이 있는 경우도 모든 색깔이 다 인정된다. 흰색도 고양이의 몸 어디에 있건 얼마간의 양이건 상관없다.

    ▣ Other :
    Balance : 근육과 균형잡힌 몸
    Condition : Not applicable/assumed
    Temperament : 똑똑하고 독립적이다.
    오버핸들링(over-handling)을 좋아하지 않는다.
    ▣ General Discription :
    노르웨이숲고양이는 수세기를 거치는 동안 그의 자연환경에 의해서 진화되어왔다. 그들은 숲 속에서의 요소들로부터 먹을 것을 구하고 자기자신을 보호하였다. 좋은 사냥실력에 침입자들로부터 도주하는데 빠른 고양이들만이 살아남았다. 노르웨이숲고양이는 오버핸들링을 좋아하지 않는 기민한 고양이이다. 뒷다리는 앞다리에 비해서 몸전체의 비율에 맞춰 더 길어야 한다.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튼튼한 뼈를 가지고 있다. 삼각형의 얼굴은 귀아래에서 턱까지 그리고 귀의 양끝의 세 길이가 같다. 프로필은 길게 꺽임없이 쭉 뻗어있으며 강인한 턱모양을 가지고 있다. 눈은 표정이 강하고 크고 넓은 아몬드 모양이며 끝이 약간 비스듬히 올라가있다. 귀털이 풍성하고 귀끝에는 Lynx Tip을 가지고 있다. 꼬리는 길고 풍성하며 높이 치켜올라가 있다. 노르웨이숲고양이는 촘촘하고 풍성하고 부드러운 속털이 길고 성긴 보호털에 의해 덮혀있다. 이 보호털은 보온과 방수의 역할을 한다. 완전히 털옷은 다 입은 고양이는 목털이 풍성하고 화려하다. 여름에는 털이 짧아진다. 털은 특히 태비(Tabby)무늬일 경우에 촘촘하게 느껴진다. 단색이거나 두가지 혹은 세가지 털색의 고양이는 좀더 부드러운 느낌의 털을 가지고 있다. 노르웨이숲고양이의 털 길이는 세미롱으로 페르시안 고양이만큼 길지는 않다.

    ▣ Allowances :
    버튼이나 점, 로켓은 모든 칼라에서 인정된다. 털의 길이나 숱은 계절에 따라서 매우 다르다. 환경의 변화없이 세미롱털만 유지하는 경우는 패널티를 받는다. 털은 일차적으로 모질에 의해서 평가받는다. 암컷과 수컷은 크기가 다를 수 있다. 이 종은 매우 느리게 성장함을 감안해야한다. 다 성숙한 수컷은 암컷보다 머리가 더 넓다.

    ▣ Penalize :
    지나치게 작고 뼈대가 얇은 고양이. 둥글거나 네모난 머리. 브레이크가 있는 프로필. 둥근 눈. 지나치게 작거나 양끝이 좁게 자리잡혀있는 귀. 몸에 비례해서 얇거나 짧은 다리. 짧은 꼬리. 코비(cobby)타입이거나 지나치게 긴 몸통. 지나치게 부드러운 모질

  •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


    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등대로712 예동물병원 c65hoi@naver.com
    TEL : (062) 945 - 8277 (상담환영) / 716 - 8277 (미용예약)